본문 바로가기

포토샵 용어정리 본문

포토샵 강좌/초급&TIP

포토샵 용어정리


강좌를 따라할때 알아두면 편리한 용어들 입니다.



1. 이미지(Image)

그림을 영어로 이미지라고 부릅니다. 포토샵 강좌에서 이미지하면 보통 그림파일을 말합니다.


2. 도큐먼트(Document) 

작업을 하고 있는 공간을 말합니다. 사진을 불러와서 현재 화면에 작업을 하고 있는 공간을 말합니다.  


3. 툴(tool)

도구를 말합니다. 목수가 집을 지으려면 연장이 필요하겠죠? 

연장을 잘 다루지 못한다면 멋진집을 지을수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포토샵 프로그램에서 작업을 하려면 이 도구들을 잘 다루어야 합니다. 

가장 기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팔레트 (Palette) 

팔레트란 ? 이미지작업을 하기 위한 보조 연장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색깔을 담아두는 통, 필림을 담아두는 통, 또한 브러시를 담아두는 통 등 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래서 팔레트 앞에는 무슨 팔레트인지 반드시 단어가 붙으니 어떤 연장통인지 알고 사용하시면 

편리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5. 레이어 (Layer) 

레이어란 속이 훤히 비치는 투명필름을 말합니다. 

이 필림은 농도를 조절할 수 있어 뒤에 그림을 완전히 보이게도 할 수 있고 또한 감출 수도 있습니다. 

물론 흐리게도 할 수 있고요. 이 레이어들을 겹쳤을때는 서로 필림은 다르지만 마치 한군데 있는 것처럼 

보이게도 할 수 있습니다. 포토샵에서는 레이어를 모르고는 절대 작업을 할 수 없습니다.


6. 채널 (Channels) 

채널(?) 하면 TV 가 생각나지요? 포토샵에서 사용하는 채널이란 색상정보를 가지고 있는 것을 말하는데 

이미지의 색상모드에 따라 다양한 채널이 있습니다. 또한 채널은 선택영역을 담아두는 필름으로도 쓰입니다. 

선택영역을 담아두는 필름은 바로 사용자 자신이 만들어서 사용합니다.  


7. 패스 (Path) 

패스? 어디서 많이 들어본 말이죠? 축구할 때 패스한다고 하죠. 

패스가 정확해야 골을 넣을 수 있다는것은 다 아시는 얘기죠..   

포토샵에서 패스사용은 선택영역을 만들기 위한 예비영역으로 사용됩니다. 

이 패스는 선택영역과 달리 자유롭게 변형이 가능해서 얼마든지 조정이 가능합니다. 

선택하기 어려운 것은 먼저 패스작업을 해서 선택영역으로 만들면 쉽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8. 액션 (Actions) 

액션영화? 참 재미있죠? 제가 제일 좋아하는 영화스타일입니다. 포토샵에서 액션이란? 

작업하는 과정을 녹음하였다가 나중에 필요할때 불러서 

다시 플레이 시키면 그대로 만들어 낼 수 있는 자동화 작업을 말합니다 


9. 히스토리 (History) 

역사라는 뜻입니다. 즉 포토샵에서 작업을 할 때 그 과정을 전부 기록해 두는것을 히스토리 라고 합니다. 

우리네가 사는 인생은 역사를 거슬러 올라갈 수 없지만 포토샵에서는 얼마든지 원래대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습니다. 

바로 이 히스트로리 기능이 있기때문이죠.


10. 스타일 (Style) 

사람마다 옷을 입는 스타일이 다 다르다고 하죠. 스타일이란 바로 이렇게 모양새를 말합니다. 

어떤 일정한 틀을 말하는 것인데 이미 만들어져 있는 스타일을 적용시키면 쉽게 작업을 할 수도 있습니다 


11. 안티알리아싱 (Anti-aliases) 

경계선 부분을 부드럽게 처리해주는 기능을 말합니다. 이 기능을 적용시키면 

보다 깨끗한 이미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물론 뚜렷한 이미지를 얻으려면 적용시키면 안되겠죠?


12. 그레이스케일 (Grayscale) 

검정색과 흰색 그리고 그 중간단계의 254개의 회색음영으로 이루어진 색상을 말하는데 쉽게 말해서 

흑백사진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처음에 새파일 만들때 이 모드로 만들면 색상선택이 되지 않습니다.


13. 알쥐비 (RGB) 모드 

모니터 상에서 보여지는 색상을 말합니다. 빨강, 초록, 파랑의 약자입니다. 

포토샵에서 작업을 할 때 웹에 올릴 목적이라면 반드시 이 모드로 작업을 해야 합니다. 

물론 출판을 목적으로 한다면 CMYK 모드로 해야겠죠?


14. 이펙트 (Effect) 

효과라고 하는데 포토샵에서는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서 미리 여러가지 효과를 명령어로 만들어 둔 것이 있습니다. 

바로 레이어 스타일입니다. 여기에는 여러가지 효과를 간단하게 적용시킬 수 있는 메뉴들이 잔뜩 들어 있습니다


15. 컬러에 대한 용어들

명도 (Brightness)란?

색의 밝기를 말합니다. 명도가 가장 높으면 흰색이 되고 명도가 가장 낮으면 검정색이 됩니다. 

밝기에 따라 색상과 조합하여 색깔을 나타냅니다.

채도 (Saturation) 란?

색의 강도를 말합니다. 강도가 높으면 당연히 색상이 진해지겠죠. 물론 강도가 낮으면 색상이 엷어집니다.

색상 (Hue)이란?

빨강, 노랑, 파랑, 초록 등 색의 차이를 말합니다. 

미술시간에 색상환에 대하여도 배우셨죠? 색깔을 띠처럼 둥글 게 만들어 놓은 것 말입니다. 

물론 색상을 나타낼 때 보색이란 말도 있죠. 서로 정반대에 위치하고 있는 색상을 말합니다.

톤 (Tone) 이란?

명도와 채도에 의해서 결정되는 색의 상태를 말합니다. 

톤이 전체적으로 어둡다, 밝다,  고급스럽다 등 이런 표현에서 사용하지요.


16. 최적화 란?

이미지를 최고의 압축을 한 상태에서 최적의 품질로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최적화 하지 않은 것과의 차이는 용량도 차이가 나고 특히 웹 상에서 불러오면 현격한 차이가 납니다. 

방문객을 생각한다면 웹에 올리는 모든 이미지를 질은 약간 떨어져도 최적화 해주는 것이 좋겠죠?



0 Comments
댓글쓰기 폼